반응형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에 따라서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KPI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KPI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포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경우 매출, 이익, 시장점율, 불량율,납기율, 시정조치율, 고객관리 등을 KPI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목표 경우에는 일의 진행상황, 업무성과,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핵심성과지표는 성과측정을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조기에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핵심성과지표를 통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KPI는 측정가능하고 명확하며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지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에 맞게 조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KPI 목적
왜 우리는 KPI를 설정해야 할까요?
- 목포 달성을 위한 방향성 제시
- 성과측정을 통한 목표 달성 여부 확인
- 성과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 성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조직 내 목표 공유
KPI 달성하는 방법
이렇게 우리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KPI 목표 도달하기 위한 방법 | |
목표설정 |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달성가능해야 한다. |
적절한 지표 선택 | 선택한 KPI는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성과 측정에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데이터 수집 | 데이터는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측정기간과 방법이 일정해야 한다. |
목표 달성 계획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일정, 방법, 책임등을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
모니터링 및 평가 | 계획을 실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성과를 평가해야 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개선 |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계속해서 개선해야 하며, 개선된 KPI를 통해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한다. |
KPI 선정하기 위한 2가지 규칙
올바른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2가지 규칙 있습니다.
- KISS 라고도 하는데요. 이것은 "Keep it simple, stupid"라고 간단하게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직원들이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SMART KPI: 스마트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며, 시기 적절함을 의미합니다. 즉,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alistic, timely의 약자입니다.
SMART KPI | |
Specific | 핵심성과지표가 너무 광범위합니까? 아니면 명학하게 정의되고 식별되나요? |
Measurable | 이 측정값을 쉽게 정량화할 수 있나요? |
Aattainable | 측정값을 얻는 것이 현실적인가요? KPI를 구현하고 변경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나요? |
Realistic | 우리의 조치가 실용적인가요? |
Timely | 매년이 아니라 월별 또는 분기, 주별로 이 측정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나요? |
KPI 팀별 목표 설정 예시
팀별 목표 설정 예시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영업팀: 매출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월별 매출액, 고객 수, 계약 수 등을 설정
- 마케팅팀: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이를 위해 SNS 팔로워 수, 웹사이트 방문자 수, 브랜드 언급빈도 등을 설정
- 개발팀: 제품 품질 향상을 목표롤 삼을 수 있다. 버그 수정률, 테스트 커리지, 사용자 만족도 등
- 인사팀: 인재 유치 및 보유율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으며 채용 경쟁률, 직원 이탈률, 교육/훈련 참여율 등
- 고객 서비스팀: 문의/요청 처리시간, 고객 평가 점수, 불만 해결률 등
부서별 KPI 예시 모음집 및 산출법
1. KPI 의미 핵심성과지표(KPI)는 중요하다고 결정한 성과의 정량화 가능한 척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효과적인 KPI는 경영진의 전략적 목표
wahf10.tistory.com
반응형
'4. 품질 > 품질 일반&프로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고 출하관리 프로세스: 창고보관 (0) | 2022.06.22 |
---|---|
4M 변경 관리 방안 (0) | 2022.06.18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