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에 따라서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KPI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KPI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포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경우 매출, 이익, 시장점율, 불량율,납기율, 시정조치율, 고객관리 등을 KPI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목표 경우에는 일의 진행상황, 업무성과,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핵심성과지표는 성과측정을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조기에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핵심성과지표를 통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KPI는 측정가능하고 명확하며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지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에 맞게 조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KPI 목적

왜 우리는 KPI를 설정해야 할까요?

 
  • 목포 달성을 위한 방향성 제시
  • 성과측정을 통한 목표 달성 여부 확인
  • 성과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 성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조직 내 목표 공유

 

KPI 달성하는 방법

이렇게 우리는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KPI 목표 도달하기 위한 방법
목표설정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달성가능해야 한다.
적절한 지표 선택 선택한 KPI는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성과 측정에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데이터 수집 데이터는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측정기간과 방법이 일정해야 한다.
목표 달성 계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일정, 방법, 책임등을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모니터링 및 평가 계획을 실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성과를 평가해야 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개선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계속해서 개선해야 하며, 개선된 KPI를 통해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한다.

 

KPI 선정하기 위한 2가지 규칙

올바른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2가지 규칙 있습니다.

  • KISS 라고도 하는데요. 이것은 "Keep it simple, stupid"라고 간단하게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직원들이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SMART KPI: 스마트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며, 시기 적절함을 의미합니다. 즉,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alistic, timely의 약자입니다.
 
SMART KPI
Specific 핵심성과지표가 너무 광범위합니까? 아니면 명학하게 정의되고 식별되나요?
Measurable 이 측정값을 쉽게 정량화할 수 있나요?
Aattainable 측정값을 얻는 것이 현실적인가요? KPI를 구현하고 변경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나요?
Realistic 우리의 조치가 실용적인가요?
Timely 매년이 아니라 월별 또는 분기, 주별로 이 측정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나요?

 

KPI 팀별 목표 설정 예시

팀별 목표 설정 예시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영업팀: 매출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월별 매출액, 고객 수, 계약 수 등을 설정
  • 마케팅팀: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이를 위해 SNS 팔로워 수, 웹사이트 방문자 수, 브랜드 언급빈도 등을 설정
  • 개발팀: 제품 품질 향상을 목표롤 삼을 수 있다. 버그 수정률, 테스트 커리지, 사용자 만족도 등
  • 인사팀: 인재 유치 및 보유율 증대를 목표로 삼을 수 있으며 채용 경쟁률, 직원 이탈률, 교육/훈련 참여율 등
  • 고객 서비스팀: 문의/요청 처리시간, 고객 평가 점수, 불만 해결률 등

 

 

부서별 KPI 예시 모음집 및 산출법

1. KPI 의미 핵심성과지표(KPI)는 중요하다고 결정한 성과의 정량화 가능한 척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효과적인 KPI는 경영진의 전략적 목표

wahf10.tistory.com

 

반응형

'4. 품질 > 품질 일반&프로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고 출하관리 프로세스: 창고보관  (0) 2022.06.22
4M 변경 관리 방안  (0) 2022.06.1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