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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동액이란?

엔진 냉각수라고도 하는 부동액은 엔진 온돌르 조절하기 위해 차량의 라디에이터에 추가되는 액상을 의미합니다. 라디에이터의 주요 기능은 라디에이터 내 액체의 응고점을 낮춰 저온에서 액체가 굳어 엔진 블록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부동액은 동결 방지 외에도 라디에이터 내 액체의 끊는점을 높여 엔진이 광려되지 않고 더 높은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워터 펌프 및 라디에이터와 같은 엔진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윤활하고 녹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동액은 일반적으로 물과 에틸렌 글리콜 또는 프로필렌 글리콜의 혼합물과 부식 억제제 및 계면활성제와 같은 다른 첨가제로 구성됩니다. 잘못된 유형을 사용하면 엔진 손상 또는 고장으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차량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올바른 유형의 부동액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부동액 구분

  • 에틸렌 글리콜: 자동차 냉각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독성이 있고 매우 효과적인 부동액 물질
  • 프로필렌 글리콜: 에틸렌 글리콜에 대한 독성이 덜한 대체 물질로, 일부 유형의 자동차 냉각 시스템뿐만 아니라 식품 및 의약품과 같은 다른 응용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1차 부동액 물질 외에도 부동액의 성능을 향샹시키기 위한 부동액 첨가제로 사용될 수 있는 화학물질이 많은데 예를 들면 부식억제제, 계면활성제, 윤활제 등이 있다. 이러한 첨가제는 부식 및 기타 형태의 손상으로부터 엔진을 보호하고 열 전달을 개선하며 부동액의 수명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3. 부동액의 교체 주기

부동액의 교체 주기는 특정 차량 및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차량제조업체는 2~5년 또는 약 50,000~80,000km마다 부동액을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부동액을 정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녹, 부식 등으로 오염되어 냉각시스템이 막히고 효율이 저하될수 있다. 이로 인해 과열, 엔진손상 및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 냉각수 경고등

 

자동차 냉각수가 부족하면 온도계가 떠 있는 모양의 경고등이 점등이 됩니다. 냉각수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 계속 운전하면 엔진 과열로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운행을 멈추고 냉각수를 보충해야 합니다. 그리고 냉각수 물은 수돗물과 정수기 물은 사용해도 되지만 바닷물과 생수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부동액과 물의 혼합비율은 5대5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4. 팰리세이드 제원

제 차량은 팰리세이드 2.2 디젤로 차량 제원에 명시되어 있는 에틸렌글리콜계 냉각수를 구매하여 교체 하였습니다.

 

 

5. 팰리세이드 부동액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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